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자동차

아반떼MD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사용 방법 (알리에서 구매한 대시캠 디스플레이 이용)

by ITMAU 2023. 2. 10.
반응형

 최근에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를 사용하고 싶어서 아반떼MD 자동차에 내비게이션용 디스플레이를 설치했습니다.

 구형 자동차라서 자체 내비에서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지 않지만 요즘 별도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만 구매하면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오토, 카플레이는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을 디스플레이 화면에 연결하여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이나 티맵, 카카오, 음악 앱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가 별도로 주문해서 설치한 이유는 이미 순정 내비게이션이 있지만 혹시나 고장나서 사용을 못하는 구형 자동차에서 내비게이션을 새로 구매해서 설치하려면 비용이 꽤 많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카플레이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대시캠 구매 방법

알리익스프레스 구매처 바로가기

 

87.24US $ 39% OFF|10.26" 4k 2160p Dash Cam Wireless Carplay Android Auto 5g Wifi Aux Car Dvr Gps Track Fm G-sensor Rearview Mir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저는 네이버쇼핑이나 지마켓, 11번가 등 국내 온라인 판매처도 찾아보았지만 대부분 중국산 제품을 구매대행하는 방식이어서 수수료가 추가되어 가격이 조금 더 비쌌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접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해외 직구로  10인치 크기의 대시캠 디스플레이를 주문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상품 타이틀을 Dash Cam ADAS 이런식으로 많이 올려놓았더군요. 10인치 제품도 있고 7인치 제품이나 12인치 등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설치할 차량의 공간을 확인하고 고르시면 됩니다.

 

 제품 가격은 약 10만 정도이며 저는 할인 기간에 구매해서 9만 원대에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품 구성품에 따라 가격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가장 기본 구성품만 있는 제품을 선택했기 때문에 GPS, 후방카메라가 없습니다. 만약 내비겸 블랙박스, 주차보조 기능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1~2만 원 추가로 지불하여 세트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주문 후 주말 포함해서 10일이내 배송을 받았습니다. 

 

 

디스플레이 대시캠 제품 기능 소개 및 후기

 

  제품 기능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안드로이드 오토, 카플레이 무선 연결 지원하여 내비게이션, 음악 재생 등 이용 가능

 2. GPS,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연결하여 블랙박스 활용

 3. 후방 카메라 설치 시 주차 보조 기능 활용

 

제품 언박싱 사진

 

 크게 3가지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는 블루투스를 통해 기기와 무선으로 연결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 조작을 지원하고 자체 스피커가 있습니다.

 

 제품 구매시 제공하는 전원 케이블에 AUX 스피커 연결 단자와 USB 단자가 같이 달려있고 AUX 케이블도 별도로 제공해줍니다. 

 

 디스플레이 전원은 C타입으로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고속 충전기나 PD 충전기가 집에 있으면 미리 전원을 켜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 구성품을 구매했기 때문에 GPS나 후방카메라는 없습니다. 전방카메라는 디스플레이 뒷면에 기본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합니다. 한국어도 지원하지만 번역이 조금 이상합니다. 그렇다고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는 아니라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저는 갤럭시 Z 폴드3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오토 앱을 통해 디스플레이를 연결했습니다. 아이폰 이용자는 카플레이 기능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기존 순정 내비는 구형이라서 터치 조작도 느리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시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을 이용하면 업데이트도 편하고 조작도 간편해서 이용하기 좋고요. 티맵 같은 앱은 운전자 점수를 체크해서 자동차 보험 할인을 해준다던가 운전 습관을 고치는데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줍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로 연결한 모습

 

 안드로이드 오토로 연결해서 티맵인가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 앱을 실행해보았습니다. 화면도 잘 보이고 반응 속도도 빨라서 좋습니다. 아반떼MD 차량에 대시보드 위에 설치했습니다.

 

 지지대 하판에 있는 스티커 제거하고 3M 접착제가 붙어 있기 때문에 제품을 그냥 붙였습니다. 고정이 불안하신 분들은 구멍을 뚫거나 다른 접착제를 추가하여 붙이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기본 상태로 부착시켰는데 방지턱 넘거나 고속도로 주행할 때도 떨어지지 않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전방 카메라 화질

 

 후방 카메라는 주문하지 않아서 전방 카메라만 사용해보았는데 화질은 그럭저럭 볼만합니다. 4K라고 광고하길래 얼마나 좋을까 싶었는데 진짜 4K 화질은 아니고 흔한 아이나비, 파인뷰 보급형 기기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좋은 화질이었습니다.

 

 영상 녹화는 마이크로 SD카드를 장착하면 가능하고 처음에 장착 후 기기에서 포맷 한 번 해줘야됩니다. 레코드 메뉴 누르면 기기에서 포맷하고 사용하라는 문구가 나오니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10인치라서 왼쪽에는 내비게이션, 오른쪽에는 전후방 카메라를 화면 분할로 볼 수 있습니다. 후방 주차할 때 주차 보조로 사용하기 좋은데 저는 따로 구매하지 않아서 이용해 본적은 없습니다.

 

 

 

 제가 타는 아반떼MD에는 기존에 쓰던 순정 내비도 있고 후방 주차보조와 블랙박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구매한 대시캠 제품에서는 블랙박스 기능은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AUX 케이블로 차량과 연결을 해보았는데 구형 자동차라서 그런건지 케이블이 호환이 잘 안 되는 것인지 소리가 좀 뭉개져서 음질이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자체 스피커 음질이 좋은 것도 아니어서 음악을 듣기에는 좀 애매했습니다.

 

 음질만 제외하면 화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 카플레이 무선 연결은 안정적으로 잘 되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자동차 잘 아시는 분들은 직접 후방 카메라, GPS 연결해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후기 보면 기존에 쓰던 후방 카메라 연결해서 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구형 자동차에서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 플레이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질 관련은 좀 더 테스트 해보고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64.04US $ 45% OFF|Obdpeak Q92 10.26 Inch Car Dvr 2k 2560*1440p Gps Dash Cam Rearview Mirror Dashboard Dual Lens Adas Bsd Camer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OBDPEAK 구매 방법

 

메이튼 차량용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프로 스마트 드라이빙 내비게이션, ZB001-AA, 0GB DS 무선 애플적용 카플레이 블랙박스 10.26인치모니터 안드로이드 오토 네비게이션 블루투스 후방카메라 AUX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