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간혹 케이스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케이스에 장착되어 있는 팬에서 나는 소리인데요.
보통 케이스 팬의 모터가 고장난 경우 또는 팬에 무언가 장애물이 걸리는 경우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점검 및 수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 케이스를 열어서 소리가 발생하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케이스를 열어둔 상태에서 전원을 키면 팬이 돌아가고 고장난 위치에서 소리가 발생하는데 위치를 확인합니다.
두 번째는 소리가 발생하는 위치를 확인했으면 원인을 분석합니다. 팬에 케이블 선들이 붙어서 부딪히는지 아니면 모터에서 소리가 나는지 잘 들어보고 눈으로 확인합니다. 케이스에 장착된 상태에서 확인이 어렵다면 팬만 분리하여 전원은 연결한 상태로 확인해 봅시다.
세 번째는 점검을 통해 원인을 밝혀냈으니 팬을 교체하거나 위치를 다시 정리하고 부착한 뒤 테스트를 해봅니다. 소리가 발생하지 않으면 수리가 된 것이지만 다시 소리가 발생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분리해서 팬을 교체해야 됩니다.
보통 케이블이나 먼지가 팬에 걸려서 방해가 되니까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모터의 상태가 나빠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팬을 제대로 고정시키지 않았거나 모터가 고장난 경우 팬이 돌아갈 때 진동이 크게 발생하고 케이스에 장착해도 진동 때문에 부딪혀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팬은 보통 120mm가 많고 좀 크면 140mm, 150mm 지름의 팬이 있습니다.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1만 원 미만의 제품으로 교체해도 성능은 충분합니다.
커세어나 존스보 같은 고가 브랜드 제품도 있지만 컴퓨터 튜닝이 목적이 아니라면 적당한 가격에서 케이스 팬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