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AX8004M 와이파이 메시 vs 확장기 vs 공유기 추가 설치
최근에 아파트로 이사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피타임 a8004itl의 공유기만으로는 집 내부의 와이파이 영역 커버가 불가능해졌습니다.
거실에 공유기를 설치하면 웬만한 범위는 커버가 가능한데 문제는 컴퓨터를 2대 사용하고 있어서 작은 방에 공유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무선인터넷 와이파이를 어떻게 구성하면 가장 효율적일지 생각한 방법이 3가지가 있었습니다.
▶ 첫 번째는 기존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거실에 설치하고 추가로 유선만 연결 가능한 와이파이를 추가로 구매
이 방법대로 하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아파트 내에서 무선 인터넷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를 1대만 사용한다면 굳이 공유기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 없이 컴퓨터 본체를 벽에 있는 유선 인터넷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 두 번째는 공유기는 컴퓨터 방에 놔두고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를 구매하여 와이파이 영역을 확장
최근 무선 와이파이를 확장해주는 기기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1만 원대부터 5만 원대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많은데요. 콘센트에 꼽아두고 공유기와 연결만 하면 와이파이를 확장하여 무선 인터넷에 연결해주는 방식입니다.
때마침 집에 남는 와이파이 확장기가 있어서 설치를 해보았으나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어서 결국 빼버렸습니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공유기에서 무선 신호를 수신해서 다시 뿌려주는 방식이라서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지 않고 수신하고 송신하는 중간 과정에서 약간의 딜레이도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 TV부터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AI 스피커 등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조작할 수 있고 태블릿PC, 스마트폰까지 포함하면 많은 기기들이 연결됩니다.
그래서 와이파이 확장기를 사용하자니 저가 제품은 예상보다 느리고 그렇다고 고가 제품을 구매하자니 차라리 공유기를 사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 세 번째는 공유기를 추가 구매하여 와이파이 메시를 구성
몇 년 전부터 와이파이 메시라는 기술이 보급되어 무선 인터넷 환경을 넓혀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확장기와 다른 점은 공유기와 공유기가 서로 메시로 구성되면 송수신 지연 없이 바로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해서 끊김없이 안정적인 속도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이피타임, 에이수스, 넷기어, 티피링크 등 5만 원 이상의 고가 유무선 공유기는 요즘 메시 기능이 포함된 제품이 많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었던 아이피타임 a8004ITL 제품 역시 메시를 지원하고 있고요.
그래서 추가로 같은 제조사 제품인 아이피타임 AX8004M 공유기를 구매해서 설치했습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여 속도가 기존 공유기보다 1.5배 이상 빠릅니다. 다만 가격이 15만 9천 원이라서 좀 비싼 제품입니다.
구매한 공유기를 거실에 설치하고 KT 셋톱박스인 기가지니2와 삼성 QLED 스마트TV, 닌텐도 스위치를 공유기에 연결했습니다. 다행히 인터넷이 잘 작동하고 있어서 문제는 없었는데요.
하지만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이지메시 기능을 이용하려고 하니까 안타깝게도 메시 구성을 할 수 없었습니다.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메시 관련 글을 읽어보니 기존에 구매했었던 A8004ITL 공유기가 메시를 지원하지만 유선으로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찾아보던 중에 아파트는 인터넷 분배함이 작은 방 어딘가에 있고 거기서 스위치나 허브를 통해 랜 케이블을 연결하면 각 방에 인터넷이 되도록 하는 방식이란 것을 알아냈습니다.
이론상 분배함에 랜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으니 설치된 공유기는 유선으로도 연결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KT 인터넷은 분배함에서 각 방에 네트워크를 연결하면 동일한 IP를 할당하지 않고 개별 IP를 할당하여 독립 네트워크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같은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나 서로 다른 IP라서 유선으로 메시 구성을 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어쩔 수 없이 무선 메시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추가로 구매해서 구성해야 됩니다. 추가로 공유기를 구매하려면 최소 6만 원 이상이 필요한데 기존 공유기를 중고로 판매해도 6~10만 원대라서 굳이 새로 살 이유가 없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저렴한 유선 공유기를 구매해서 컴퓨터 2대를 연결하고 기존 공유기를 중고로 판매하는 선택인데 중고 거래가 귀찮아서 일단 공유기 2대를 계속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AX8004M 공유기를 구매하지 않고 유선 공유기만 구매했더라면 가장 적은 비용으로 아파트 와이파이를 구성했을텐데 유선공유기는 추후에 쓸 일이 별로 없을 것 같아서 무선 공유기를 구매했습니다.
보통 가정집에서는 10만 원 넘는 고가의 공유기가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최근 와이파이 연결이 필요한 스마트기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좋은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공유기는 최소 5년 이상은 계속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안정적으로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에이수스나 넷기어, 티피링크 제품들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인터넷 설정 메뉴가 너무 느리고 옛날 방식이라서 아이피타임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에이수스 공유기는 간헐적으로 네트워크가 끊기는 경우도 있고 가격이 너무 비싼 게 단점입니다.
아이피타임도 전원 어댑터 때문인지 와이파이가 끊긴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인터넷 설정 화면이 깔끔하고 공유기에 외장하드 연결 해놓고 간이 NAS, 클라우드 서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