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MAU입니다.
컴퓨터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최근에 새로운 컴퓨터를 조립하면서 파워와 케이스 등 부품을 새로 구매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하고 구매할 때 CPU, 그래픽카드도 중요하지만 파워도 정말 중요합니다. 파워는 여러 부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이 적으면 그만큼 선택 가능한 부품의 종류도 줄어듭니다.
저는 컴퓨터 파워 구매할 때 국민 파워 제조사인 마이크로닉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시소닉, FSP 등 유명 파워 제조사가 있지만 마이크로닉스가 국내 기업이고 품질도 좋고 AS도 편하고 서비스가 좋기 때문에 구매했습니다.
대신 가성비는 좀 떨어집니다. 파워 제조사 중에서는 FSP, 시소닉, 마이크로닉스 삼대장으로 불리우는 곳이라서 제품 성능이 좋은만큼 가격도 비쌉니다.
물론 파워 제조사별로 보급형 제품 라인도 있기는 합니다. 대신 고성능, 고품질의 파워를 구매할 때는 잘만, 앱코, 맥스엘리트, 슈퍼플라워, MSI, ASUS 등 타사 제품보다 비싼 편입니다.
750W 파워를 구매한 이유는 그래픽카드 때문입니다. 조립한 컴퓨터에서는 라데온 RX6600XT 그래픽카드를 장착했기 때문에 600W 파워로도 충분하지만 향후 라데온이나 지포스 계열 상위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를 대비하여 750W 파워를 선택했습니다.
컴퓨터 구입할 때 자금 여유가 있다면 그래픽카드 보다는 파워를 한 단계 더 위의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파워는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 SSD 등 여러 부품에 전력 공급을 위해 케이블 연결이 많아서 분해하기 귀찮습니다.
그리고 풀모듈러 파워를 구매하면 위 사진처럼 케이블을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하고 분해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케이블, CPU 케이블, PCIE, SATA, IDE 케이블 각각 연결할 수 있고 언제든지 교체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파워는 저렇게 개별 연결이 아닌 파워 부품 하나에 전체 케이블이 한묶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선정리도 조금 불편한데 풀모듈러는 개별 연결이 가능해서 선정리가 편합니다. 대신 일반 파워보다 가격이 더 비쌉니다.
요즘 지포스 RTX4000번대 그래픽카드 때문에 ATX 3.0 규격의 파워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지포스 4000번대 그래픽카드는 무조건 12VHPWR 케이블로 연결해야 되기 때문에 기존 PCIE 케이블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ATX 3.0 파워가 아니더라도 기존 파워에 12VHPWR 호환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변환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변환 케이블은 전력 공급이 불안정한지 고장 이슈가 꽤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 제조사에서 공식 인증을 거치지 않은 케이블은 호환이 되기는 하지만 안정적으로 전력이 공급 가능한지 검증이 안 됬습니다.
마이크로닉스 같이 파워를 직접 제조하는 회사들은 자체적으로 호환 케이블을 출시해서 판매 중입니다. 여러 브랜드 파워가 있지만 일부 제품은 직접 생산이 아닌 타사 제품을 OEM 방식으로 구매하여 브랜드 이름을 바꿔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컴퓨터 조립할 때 무조건 파워는 전격용량 넉넉하고 골드 이상 제품을 구매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