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스마트폰

아파트 전세금반환보증보험 가입 후기 with 네이버페이

by ITMAU 2023. 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ITMAU입니다. 작년 봄에 전세계약이 완료되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하면서 전세금 보증반환 보험에 가입했습니다. 흔히 전세보증보험이라고도 하는데요. 빌라에서 아파트로 이사하면서 전세 보증금도 높아져서 혹시 몰라 전세금 반환 보증 보험에 가입했습니다.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혹시나 전세금을 돌려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보증사를 통해 대신 받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집이 전세보증금 보다 낮은 시세에 경매로 넘어갔다가 채권순위가 은행이 1순위라서 돈을 못 받는 경우도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쉽고 안전하게 돈을 돌려받기 위해 가입했습니다.

 

 옛날에는 아파트만 가입 가능했다가 최근에는 다주택, 다세대 주택도 조건만 맞으면 전세보증보험에 가입 가능한데 사는 곳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입 가능한지는 직접 확인해보세요. 가입 신청하기 전에 설문조사 몇 번 하면 가입 가능 여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세금 반환보증 보험은 HUB 주택도시보증공사 홈페이지에서 가입하거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를 통해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입 절차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네이버 전세금 반환보증 가입 절차

 

 준비 서류: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한 전월세 계약서(부동산거래 계약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확인 가능 필수

 

 1. 네이버앱에서 전세금 반환보증 보험 검색

 2. 가입신청하기를 누르면 가입 가능 여부 체크 화면 이동

 3. 아파트, 다세대 빌라, 오피스텔(주거용), 전세, 월세 계약 정보,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여부, 공인중개사를 통한 계약 여부 등 선택

 4. 가입 가능하다고 나오면 부동산 계약 정보를 입력(주택유형, 주소, 보증금, 계약기간, 할인항목)

 5. 정보 입력 후 다음 누르면 예상 보증료가 자동으로 계산

 6. 보증료 확인 후 가입 신청을 누르면 준비된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기다리면 끝

 7. 심사는 7일 이내 완료되며 통과되면 보증료를 결제하면 전세보증보험에 가입 완료

 

https://fin.land.naver.com/guarantee/guide/process

 

네이버 전세금 반환보증

네이버 부동산

fin.land.naver.com

 

 상세 설명은 네이버 전세금 반환보증 가입 절차 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설명대로 가입 신청을 하고 심사 결과만 통과하면 누구나 가입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증료는 기본적으로 보증금액 X 보증료율 X 전세계약기나 / 365입니다. 보증료율은 아파트가 최대 연 0.128%, 다세대 주택이나 오피스텔은 최대 연 0.154%입니다.

 

 

전세금 반환보증 (전세보증보험) 네이버페이 결제 후기

 

 제가 네이버에서 전세금 반환보증을 가입한 이유는 네이버페이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HUG 홈페이지에서 직접 가입해도 되고 카카오페이를 통해 가입해도 되지만 네이버페이 멤버십 가입자이고 신용카드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포인트 적립을 위해 이용했습니다.

 

 보증료는 전세금이 1억이 넘어가면 기본적으로 최소 10만 원 이상 보증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약금과 할인 적용 여부에 따라 보증료가 변동되는데요. 신혼부부,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다자녀가족, 국가유공자, 저소득 청년가구, 독거노인가구, 모범납세자 등 여러 조건이 있습니다.

 

 대부분 할인 조건이 중산층이나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혼부부는 연소득 6천 만원 이하이면 되고 저소득이고 혼인 7년 이내이면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만 34세 이하는 청년이기 때문에 청년가구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고요.

 

 

전세금 보증반환 사회배려계층 보증료 추가 할인 항목

 

전세금 보증반환 보증료 할인 항목

 

 그래서 보증료는 50% ~ 60% 할인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예상보증료가 대략 30만 원이 넘었는데 할인 받아서 20만 원대에 결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입 시기에 따라 네이버페이 이벤트나 카카오페이 이벤트로 추가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고요.

 

 가입을 완료하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 보증금, 계약기간, 보증기간, 주소, 주택유영이 나타나며 혹시나 임대인(집주인)이 집을 매매하거나 다른 가족에게 명의를 변경한 경우에는 임대인 변경을 신청하면 됩니다.

 

 전세보증보험은 세입자가 가입해도 임대사업자가 가입해도 됩니다. 개인사업자는 의무가 아니지만 임대사업자는 보증보험 가입이 의무로 바뀌어서 세입자들에게 안전하게 보증금을 돌려줄 수 있도록 제도가 정비되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빌라왕이라면서 전문 사기꾼들이 대리인을 세워 대출을 받고 투기를 하여 전세금을 세입자에게 돌려주지 못하는 전세사기가 이슈인데요. 전세금 반환보증 제도를 꼭 활용하여 조금이라도 전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전세금 반환보증 보험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가입 여부를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세뿐만 아니라 월세로 사시는 분들도 보증금이 높은 경우에는 꼭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신청해보세요.

 

참고로 전세보증금반환 보증이행 심사 관련은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블로그에서 만화로 쉽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khgc6300/222987885358

 

[HUG툰] 전세보증금반환 보증이행 심사와 대위변제 A to Z

🏡🏡🏡 HUG 전세보증금반환 보증이행 3편 전세보증금반환 보증이행 심사...? 대위변제는 또 뭔데!...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