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SOS 긴급 문자 설정 및 확인 방법

by ITMAU 2023. 1. 24.
반응형

 최근 미국에서 애플 아이폰14 울트라 사용자가 교통사고를 당한 뒤 자동으로 위험을 감지하여 아이폰이 911에 긴급 구조 요청 SOS 신호를 보내 살아남은 사고가 있었습니다.

 

 큰 충격을 받았을 때 아이폰14에 탑재된 센서가 자동으로 감지하여 SOS 신호를 특정 연락처로 보내는 것인데요. 사고 발생 후 몇 초 동안은 긴급 구조요청을 보낼 것인지 확인을 하는 메시지가 화면에 보여지고 사용자가 취소를 못 하는 경우 메시지가 전송되는 방식입니다.

 

 아이폰에서 긴급 구조 요청 사용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076

 

iPhone에서 긴급 구조 요청 사용하기

긴급 구조 요청을 사용하여 쉽고 빠르게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걸고 긴급 연락처에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support.apple.com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긴급 구조요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정 상황 발생시 미리 등록한 긴급 연락처로 메시지를 보내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데요.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마트폰 긴급 구조 요청 및 의료정보 등록 방법

 

 제가 사용하는 삼성 갤럭시 Z 폴드3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12 버전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스마트폰 종류가 다르더라도 기본적으로 설정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긴급 구조 관련 설정은 안전 및 긴급 메뉴 또는 유용한 기능 메뉴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설정 -> 안전 및 긴급 메뉴 선택

 2. 의료 정보 등록 (혈액형, 지병이 있는 경우 병명, 알레르기, 복용 중인 약, 기타 건강 상태), 잠금 화면에 표시 활성화

 3. 긴급 연락처 등록 (가족 또는 112, 119 등 입력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4. 긴급 SOS 활성화 ( 측면 버튼 5회 누르면 동작하며 카운트 다운 10초가 설정됩니다. 작동시 112에 자동 신고가 되며 긴급 연락철 정보가 공유됩니다)

 5. 긴급 상황 공유 (긴급 연락처로 현재 상황을 공유합니다. 위치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며 받는 사람이 링크를 누르면 구글 지도에 위치가 표시됩니다)

 6. 운전 중 알림 음소거 (운전중 알림이 방해가 된다면 활성화)

 7. 긴급 위치 서비스 (긴급 상황 발생시 스마트폰이 위치 정보를 추적할 수 있도록 신호 전송)

 8. 재난 문자 (코로나, 지진, 태풍, 폭염, 한파 등 재난안전문자)

 

 잠금화면에 표시 활성화를 해놓으면 지문인식이나 패턴인식을 못 하는 상황에서 긴급전화 버튼을 눌렀을때 의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긴급 연락처에 가족들 번호를 등록해놓았습니다 .아이폰14 처럼 자동으로 충돌을 감지하여 위급 상황을 알리지는 않지만 직접 조작하여 간단히 보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특히 한밤 중에 길을 걷다가 누가 따라오거나 교통 사고 발생 시 의식이 남아있다면 미리 이런 기능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앞으로 위성 전화 서비스도 활성화되고 충돌 감지 센서도 추가될 것이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사람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을 때 지문인식이나 패턴,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에 의료 정보를 등록해놓으면 혈액형이나 병,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어서 병원 도착시 응급처치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나 만약 가족들이나 지인에게 긴급 상황 공유 문자를 받으신 경우 필히 연락하여 현재 상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연락을 못 받는 경우에는 사고 때문에 의식이 없을 수 있으니 긴급 문자에 있는 링크를 눌러서 위치를 확인하여 캡처하고 119나 112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droid/answer/9319337?hl=ko 

 

Android 휴대전화로 긴급 상황 시 도움 요청하기 - Android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