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컴퓨터

사파이어 라데온 RX 6600XT 발열, 온도 측정 비교

ITMAU 2022.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ITMAU입니다. 컴퓨터 게임을 할 때 꼭 필요한 부품 중 하나가 바로 그래픽카드인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사파이어 라데온 RX 6600XT 발열과 온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AMD 라데온 RX 6600XT 스펙

 

 

 

  AMD 라데온 RX 6600XT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Navi 23이고 7nm 공정으로 제조되었으며 2021년 출시했습니다. 메모리는 GDDR6 8GB (삼성)이 탑재되었고요. 쿨링 팬은 2개 탑재되어 조용합니다.

 

 제가 구매한 그래픽카드는 사파이어라는 회사에서 제조했습니다. 그래픽카드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GPU는 엔비디아 또는 AMD에서 개발하는데요. GPU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은 ASUS, MSI, 사파이어, XFX, 이엠텍, 조텍 등등 다양한 제조사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각 제조사에서는 같은 GPU 칩을 탑재하지만 쿨러, 보드, 기타 여러 부품들의 조립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GPU라도 오버클럭 성능과 쿨링 효과가 다릅니다.

 

 사파이어는 2001년 홍콩에 설립된 회사이고 한국에서 유통을 담당하는 곳은 이엠텍입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주로 생산했던 업체이기 때문에 ATI 시절부터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신 분들은 사파이어 제조사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엠텍에서 유통하고 있어서 국내 AS를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해외에서는 보증 기간이 2년이지만 국내에서는 이엠텍에서 3년 보증을 하고 있어서 더 좋고요.

 

AMD 라데온 RX 6600XT 발열, 전성비, 온도 측정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장점은 전성비가 좋고 발열이 낮아서 온도가 안정적입니다. 사파이어 RX 6600XT 니트로 그래픽카드도 기본 온도는 50도 이하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온라인게임이나 롤 같은 게임들을 플레이할 때도 60도를 거의 넘지 않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할 때는 70도를 넘어갈 때도 있으나 오버워치2도 그렇고 최적화가 잘 된 게임들은 60도 전후로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여 발열을 관리합니다.

 

 다만 라데온 그래픽카드 구매 시 현재 블랙아웃 현상이 빈번이 발생하고 있어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블랙아웃 현상은 간단히 설명하면 갑자기 모니터 화면이 어두워져서 안 보이는 것입니다.

 

 모니터 전원은 켜져있으나 그래픽카드에서 신호를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기 때문에 화면에는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데요. 원인은 윈도우11 업데이트와 AMD 아드레날린 프로그램 충돌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저도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화면이 꺼져서 당황했었는데 아드레날린 프로그램 삭제하고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니까 블랙아웃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