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컴퓨터

TCP/IP 서버, 클라이언트, UDP, 시리얼 통신 테스트 프로그램

by ITMAU 2022. 6. 14.
반응형

 임베디드, 윈도우즈 애플리케이션 등 컴퓨터로 TCP/IP 통신, UDP 통신, 시리얼 통신 테스트를 하고 싶을 때 유용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이름: Communication Test Program Version 1.0

기능: TCP IP 서버, 클라이언트, UDP, 시리얼 통신 소켓 생성 및 데이터 송수신

 

 

 TCP Server 기능은 IP와 Port 번호를 입력하여 TCP 서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생성하면 Listen 상태가 되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해당 IP, Port 번호로 접속을 시도하면 연결이 됩니다.

 

 Composing Data to Send 기능을 이용해서 ASCII 또는 HEX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전송한 데이터는 왼쪽 아래 Send Data List, Send Data Analysi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송받은 데이터는 서버에서 Receive Data List, Receive Data Analysi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UDP 통신 역시 TCP 통신과 마찬가지로 IP와 Port 번호가 필요합니다. 다만 양방향 통신인 TCP와 달리 UDP는 단방향 통신이라서 데이터 송수신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Local IP와 Local Port는 현재 프로그램을 실행한 컴퓨터의 IP 주소와 Port 번호를 입력합니다. Port번호는 임의로 입력해도 됩니다.

 

 Remote IP, Port 번호는 연결하고 싶은 컴퓨터 또는 기계 장치의 IP, Port 번호를 입력해야됩니다. 주소가 일치하면 Soket init 버튼을 눌러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TCP 통신과 마찬가지로 UDP 통신도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아직 구현하지 못한 경우에는 Communication Test Program을 2개 이상 실행하여 통신 연결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TCP 통신의 경우 프로그램 오른쪽에 나오는 로컬 IP와 임의의 PORT 번호를 입력하면 연결할 수 있습니다.

 UDP 통신은 로컬 IP와 포트 번호 지정하고 리모트 IP와 포트 번호는 로컬과 다르게 변경하면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통신 테스트는 RS232, RJ45, RS485 등 콘솔 케이블로 기기와 컴퓨터를 연결할 때 유용합니다. 케이블로 연결하면 장치 관리자에서 포트 번호가 COM4, COM5, COM6 등등 몇 번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Baudrate 역시 값을 선택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CTP_Release (UDP, TCP 테스트 프로그램).zip
1.26MB

 

 TCP, UDP, Serial 통신 테스트를 쉽게 하고 싶으신 개발자 분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