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전 갑천1 트리풀시티 힐스테이트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신청 후기

by ITMAU 2020. 10. 19.
반응형

 오늘 대전 유성구 갑천1 트리풀시티 힐스테이트 특별공급 청약 신청하는 날입니다. 저는 올해 결혼했기 때문에 신혼부부 자격으로 청약 신청을 넣었습니다. 

 

 저는 과거에 한 번 청약을 넣었다가 인기 없는 지역이었는지 미분양되어 당첨된 아파트가 있었는데요. 굳이 당첨된 아파트에 들어가서 살 이유가 없어서 당첨되었지만 취소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청약 당첨된 이력 때문에 5년 동안 일반공급 청약은 2순위로 밀려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2순위 상태로 청약 넣어봤자 당첨 확률이 낮은데 특별공급에도 제한이 있는지 궁금했었습니다.

 

 일반공급에서 2순위 제한이 걸려있어도 특별공급 청약은 별도로 자격을 따지기 때문에 상관없었습니다.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 노부모부양, 기관추천 이렇게 5가지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특별공급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혼인기간 7년 이내인 신혼부부니까 당연히 신청할 수 있었는데요. 외국인과 국제결혼을 했어도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표(등본, 초본)에 배우자 이름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 과정에서 세대원 등록이 자동으로 불가능해서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직접 동의하여 등록했습니다. 외국인 배우자의 경우는 무슨 이유인지 정부24에서 정보를 불러오기 해도 인식이 안 되어서 세대원 등록을 자동으로 할 수 없었습니다.

 

 배우자를 세대원 등록하고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신청을 하는데 이번에도 등본과 가족관계 증명을 자동으로 불러와서 정보를 제공할지 동의하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선택사항이었는데 저는 자동으로 제공하고 싶어서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눌렀더니 정부24에서 불러오다가 결국 오류가 나서 실패했습니다.

 

 아마도 외국인 배우자라서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는데 문제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체크를 해제하고 그냥 다음으로 넘어가고 바로 청약 신청했습니다. 나중에 신혼부부 자격에 대해 문제가 있다면 조금 귀찮지만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신혼부부는 85제곱미터 이하의 면적으로만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다행히 제가 신청할 아파트는 가장 넓은 면적이 48.9742 제곱미터였습니다. 갑천1 트리풀시티 힐스테이트는 84 A, B, C 3가지 타입이 있었는데 주방이 ㄷ자 모양인 A타입을 선택했습니다. 공급수도 A, B, C타입 중에 A타입이 가장 많았고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신청은 처음이라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일반 공급과 마찬가지로 1순위, 2순위 자격이 따로 있었습니다.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1순위에 포함되고 미성년 자녀가 없거나 예비신혼부부인 경우에는 2순위로 신청 가능합니다. 저는 아직 자녀가 없고 임신 상태도 아니었기 때문에 자동으로 2순위로 신청했습니다.

 

 

 1순위, 2순위 선택이 끝나면 이제 배점요소를 선택하게 됩니다. 소득, 미성년 자녀수, 해당 주택 건설지역의 연속 거주기간, 혼인기간, 입주자저축 납입횟수를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합니다.

 

 좋은건 아니지만 가구소득이 낮아서 1점 얻었고 미성년 자녀수가 없다 보니 0점을 받았습니다. 같은 지역에 3년 이상 거주하고 혼인기간도 3년 이하이고 청약저축 납입도 24회 이상이라서 총 13점 만점에서 10점 나왔습니다.

 

 

 특별공급 2순위라서 당첨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미성년 자녀가 없어서 점수도 3점이나 깍였는데요. 10월 28일에 당첨자 발표한다니 그때까지 기다려봐야겠네요. 이번에 꼭 되면 좋겠습니다.

 

 청약 신청 자체는 어렵지 않았고 어느 아파트나 주택을 선택할지 분양 정보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약 통장과 가점 계산도 미리 해보면 좋고요.

 

 

 어릴때는 정말 부동산에 대해 잘 몰랐는데 나이먹으면서 청약 통장, 분양 정보 등 부동산에 대해 잘 알아야겠더라고요. 공인중개사 학원을 다니지 않더라도 최소한 내 집 마련을 위한 기본 적인 지식을 스스로 찾아서 공부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