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컴퓨터

컴퓨터 케이스 팬 고장나서 소리가 날때 고치는 방법

by ITMAU 2020. 9. 27.
반응형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간혹 케이스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케이스에 장착되어 있는 팬에서 나는 소리인데요. 

 

 보통 케이스 팬의 모터가 고장난 경우 또는 팬에 무언가 장애물이 걸리는 경우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점검 및 수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 케이스를 열어서 소리가 발생하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케이스를 열어둔 상태에서 전원을 키면 팬이 돌아가고 고장난 위치에서 소리가 발생하는데 위치를 확인합니다.

 

 두 번째는 소리가 발생하는 위치를 확인했으면 원인을 분석합니다. 팬에 케이블 선들이 붙어서 부딪히는지 아니면 모터에서 소리가 나는지 잘 들어보고 눈으로 확인합니다. 케이스에 장착된 상태에서 확인이 어렵다면 팬만 분리하여 전원은 연결한 상태로 확인해 봅시다.

 

 세 번째는 점검을 통해 원인을 밝혀냈으니 팬을 교체하거나 위치를 다시 정리하고 부착한 뒤 테스트를 해봅니다. 소리가 발생하지 않으면 수리가 된 것이지만 다시 소리가 발생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분리해서 팬을 교체해야 됩니다.

 

컴퓨터 케이스 팬 고장 확인 방법

 

 보통 케이블이나 먼지가 팬에 걸려서 방해가 되니까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모터의 상태가 나빠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팬을 제대로 고정시키지 않았거나 모터가 고장난 경우 팬이 돌아갈 때 진동이 크게 발생하고 케이스에 장착해도 진동 때문에 부딪혀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팬은 보통 120mm가 많고 좀 크면 140mm, 150mm 지름의 팬이 있습니다.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1만 원 미만의 제품으로 교체해도 성능은 충분합니다.

 

 커세어나 존스보 같은 고가 브랜드 제품도 있지만 컴퓨터 튜닝이 목적이 아니라면 적당한 가격에서 케이스 팬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