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IT 제품

AI 스피커 삼성 갤럭시 홈 미니 4개월 사용 후기

by 잇마우 ITMAU 2020.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ITMAU입니다. 이번 글은 삼성에서 출시한 AI 스피커 갤럭시 홈 미니입니다.

 요즘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 미니C, 구글 홈미니, 엘지 엑스붐 AI 등 AI 스피커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평소 AI 스피커에 관심은 있었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구매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저번에 갤럭시S20 울트라를 구매하면서 사은품으로 갤럭시 홈 미니를 무료로 받았습니다.

 

삼성 갤럭시 홈 미니? AI 스피커?

 

 AI 스피커는 음성 인식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 전자제품입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 기능은 스피커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로 이용하여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날씨 확인, 알람 설정, 타이머 설정, 전화 연결, 음성 리모컨 등 여러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갤럭시 홈 미니는 삼성에서 출시한 AI 스피커입니다.

 

 인공지능 비서 빅스비가 기본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스마트 TV,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등 다양한 전자제품들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홈 미니 제품 박스

 

갤럭시 홈 미니 제품 개봉기 및 구성품과 사용 방법

 

 갤럭시 홈 미니를 처음 받았을 때 네모 상자에 들어 있었습니다. 박스에는 제품 사진과 사용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었는데요.

 

 사용 방법은 하이 빅스비(설정에서 빅스비로 변경 가능)를 부르고 원하는 기능을 말하면 빅스비가 알려주는 형태였습니다. 예를들어 빅스비 오늘 날씨 어때라고 물어보면 등록된 위치의 기상 정보를 자세히 알려줍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날씨, 알람, 그리고 에어컨과 티비 전원 키고 끌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세탁기랑 건조기 남은 시간 물어볼 때, 에어컨 온도 조절과 모드 변경할 때도 유용합니다.

 

 삼성 그랑데 AI 세탁기랑 건조기를 사용 중이라서 삼성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연동하여 정보를 제공 받고 있습니다. 세탁기가 완료되면 갤럭시 홈 미니 스피커에서 완료되었다고 알려줍니다. 물론 스마트폰 앱, 스마트싱스에서도 알려주고요. 삼성 스마트 TV에서도 삼성 계정 로그인하고 빅스비 연동하면 화면에 완료 상태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저는 컴퓨터에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스피커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동글 5천 원 ~ 1만 원짜리 제품 구매해서 데스크톱 PC에 연결하면 블루투스로 스피커 연결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홈 미니의 스피커 음질이 AKG에서 만들었고 품질이 좋아서 일반 1~2만 원짜리 사운드바 보다 음질이 뛰어납니다. 컴퓨터 스피커로 사용하면서 빅스비 이용도 가능하고요.

 

 

 갤럭시 홈 미니 구성품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AI 스피커 본체, 사용 설명서, 간단한 음성 메뉴 카드, USB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입니다. 

 

 참고로 다른 USB 전원 어댑터로 연결해 보았는데 전압이 낮아서 그런지 전용 어댑터로 연결해 달라고 스피커에서 알려주었습니다.

 

 전원 연결을 하면 자동으로 스피커 전원이 들어오면서 인공지능 비서 빅스비가 와이파이 연결을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갤럭시 홈 미니는 와이파이 2.4GHz 속도에서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싱스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여 스피커를 추가하면 등록이 가능한데요.

 

 저는 처음에 제품 연결이 안 되어서 사용 못하다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변경하니까 제대로 인식이 되어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연결했던 방식은 아파트에서 허브도 있고 공유기도 별도로 있어서 와이파이가 두 개였기 때문에 연결할 때 충돌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공유기 하나에 인터넷 연결을 하고 있어서 와이파이도 안정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스피커 설정은 스마트싱스 앱에서 가능하며 하이 빅스비 대신에 빅스비로 변경하여 부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 정보를 등록하면 날씨 정보를 받을 수 있고 갤럭시 홈 미니에 사용 가능한 캡슐을 등록하면 음악 스트리밍도 가능합니다. FLO, 멜론, 지니, 뉴스, 라디오, 티맵, TV 프로그램 정보, 계산기, 동행 복권(로또 당첨 번호), 롯데 시네마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스피커가 없을 때는 몰랐는데 막상 이용해보니까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모든 기능을 아직 자주 이용하지는 않지만 생활하면서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많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꼭 갤럭시 홈 미니가 아니더라도 구글 홈 미니나 아마존 알렉스, 카카오 미니C 같은 타사 AI 스피커도 이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구글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글 홈 미니 제품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홈 미니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10만 원 정도에 판매 중인데요. 얼마전에 삼성 그랑데 AI 세탁기, 건조기 구매자들에게 사은품으로 풀었기 때문에 미개봉 새제품을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서 5만 원에서 6만 원 정도면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삼성 전자제품이 아니더라도 LG TV나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타사 제품도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스마트 기능이 있다면 갤럭시 홈 미니에 연결해서 리모컨 조작 가능합니다.

구글 홈미니 인공지능 블루투스 스피커 H0A, 그레이카카오프렌즈 브릭 피규어 BT스피커 WI19-BS-AP01, 어피치구글 홈미니 인공지능스피커 H0A, 코랄삼성전자 갤럭시홈미니 AI 블루투스 스피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