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IT 제품

아수스 노트북 R510V 사용 후기 by 잇마우

by 잇마우 ITMAU 2017. 12. 11.
반응형

아수스 노트북 R510V 사용 후기 by 잇마우

 

 

아수스(또는 에이수스) 영문명 ASUS라는 회사에서 만든 노트북 R510V입니다.

 

아수스 R510V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15.3인치(TN 패널)

CPU: 인텔 i5-6300HQ

RAM: 8GB

SSD: 128GB(샌디스크)

VGA: 지포스 GTX950M

ODD 포함

윈도우 별도 구매

HDMI 포트 1개, RGB 포트 1개, USB 3.0 3ㅐ

 

 1년 전에 구매해서 현재 1년 사용했는데요. 제품 사양은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구매 당시 70만 대에 구매했었고 원래 램이 기본 4기가인데 8기가로 업그레이드되어서 받은 제품입니다.

 아직까지 팔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구매 당시에는 가성비가 나름 괜찮았습니다. 요즘에는 인텔 cpu가 7세대는 이미 보급되었고 8세대도 보급되기 시작할 거라 성능 차이는 좀 있겠네요.

 

 

 장점은 일단 제품 디자인도 깔끔하고 스피커에 나름 신경 썼는지 소리가 괜찮습니다. AS도 월드워런티로 1년 보증이고요. 램이나 SSD 교체하고 싶으면 노트북 하판 열어서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DVD롬 교체하는 건 분해해야 되어서 좀 어렵더군요. 저는 DVD롬을 안 쓰기 때문에 2.5인치 하드디스크로 교체했는데요. 노트북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웬만하면 SSD에 추가로 HDD 장착해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직접 분해해서 장착하게 되면 분해 시 제품에 하자가 생길 우려도 있어서 조금 더 비싸더라도 깔끔하게 추가 설치까지 하고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노트북 분해나 조립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구매 시 추가하지 않아도 괜찮겠지만요.

 

 

 R510V는 사양에 따라 모델이 여러 개 있긴 하던데요. 제가 구매한 R510V 모델의 경우 단점이 디스플레이 즉 모니터가 TN 패널을 사용하고 있어서 시야각이 매우 좁습니다. 책상에 올려 놓고 혼자 사용할 때는 괜찮지만 조금만 다른 곳에서 노트북을 보면 화면이 안 보입니다. 구매 당시에도 이미 IPS패널 사용한 광시야각 모니터들이 많이 보급되었는데 이 제품은 아무래도 가격을 낮추고자 TN패널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멀리서 노트북 모니터를 시청하기에는 좀 불편합니다. 그 외 단점은 없습니다. 가격 대비 만족하면서 1년 동안 잘 사용했네요.

 

 

 1년 동안 사용하면서 구동해본 게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버워치, 디아블로 3, 스타크래프트 2,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테라 온라인, 트리 오브 세이비어, 클로저스 온라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하스스톤, 녹스 앱 플레이어(리니지 2 레볼루션, 다크어벤져 3, 테라 M 등)

 

 테라 온라인을 제외하면 대부분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했습니다. 트오세라던가 클로저는 사양이 낮아서 그런가 쉽게 구동 가능했고요. 오버워치나 디아 3, 스타 2는 그래픽 설정을 좀 낮춰서 플레이해야 되었습니다. 오버워치는 중옵 이상 가능하긴 한데 장시간 플레이하면 발열이 심해져서 문제더군요.

 

 노트북이라서 발열이 좀 문제긴 한데요. 겨울같이 추운 날에는 괜찮은데 여름에 할 때는 진짜 온도가 높으니까 노트북 그래픽카드도 발열이 높아서 성능 발휘를 제대로 못 하더군요. 오버워치 하면 처음에는 괜찮은데 시간 지나면 발열이 심해서 결국 자동으로 오류 걸려서 멈추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노트북이 아무래도 쿨링 시스템이 데스크톱보다는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여름에 노트북으로 고사양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을 하는 건 좀 힘든 부분이 있네요. 

 

 게다가 1년간 사용하면서 중간에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업데이트 몇 번 했었는데요. 지포스 최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했다가 오류도 좀 있었습니다. 지금은 안정화되어서 괜찮고요. 그리고 윈도 10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 업데이트 오류인지 HDMI로 TV 연결했는데 TV에서소리가 안 나오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노트북에서는 소리가 나오는데 정작 HDMI 연결한 TV에서 안 나오니까 좀 불편하더군요.. 지금은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다시 받으니까 수정되었는지 소리가 잘 나와서 해결되었습니다.

 

 그래도 1년 동안 잘 사용한 노트북이라서 만족은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면 좋겠지만 이제는 데스크톱을 주로 사용하게 될 예정이라서 노트북을 처분할지 가지고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이상 아수스 노트북 510V 사용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