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가전제품

더운 여름 삼성 스마트 무풍 벽걸이 에어컨 AR09T9170HCT 설치 및 사용 후기 ITMAU

by 잇마우 ITMAU 2020. 7. 5.
반응형

 안녕하세요. itmau입니다.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기 위해 주문했었던 에어컨이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저는 삼성카드가 있어서 삼성카드 쇼핑몰에서 할인받아서 주문했는데 3주 정도 걸려서 제품을 받았습니다.

 

 제가 주문한 모델은 삼성에서 2020년 올해 출시한 AR09T9170HCT 무풍 벽걸이 에어컨입니다. 이 제품의 냉방 능력은 12평 정도 크기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 침실에 설치해놨는데 12평 보다는 작아서 충분히 시원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에어컨을 구매하고 설치하는 것을 보았는데요. 에어컨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치 방법과 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에어컨 주문하기전 준비 사항

  우선 에어컨 설치 장소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해야 됩니다. 

 내집이면 문제없지만 전셋집이나 월세로 살고 있는 경우에는 집주인 또는 주택 관리 담당자에게 연락을 하여서 에어컨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전세집이라서 미리 집주인에게 동의를 구했습니다. 이미 이전에 살던 분들이 방에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했던 자리가 있어서 타공도 되어 있었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는 않았습니다.

 

 실외기 설치 장소도 많이 고민했습니다. 처음에는 1층 현관 입구 지붕에 에어컨 실외기를 두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유는 옆에 비슷한 건물이 있는데 옆 건물 에어컨 실외기를 거기에 설치해놨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설치기사분이 오셔서 얘기를 해보니 벽걸이 에어컨은 실외기랑 5m 이상 떨어지면 냉방 효율도 떨어지고 사다리차도 없어서 설치가 어렵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옥상에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있기는 했지만 아쉽게도 관리업체가 옥상에 문을 잠가놓은 상태였고 미리 동의를 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포기하고 실내에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베란다에 설치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에어컨 및 실외기 설치 장소 확보, 타공 여부, 앵글 설치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전셋집이나 월세집인 경우에는 집주인에게 명확하게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존에 에어컨 설치한 위치가 있다면 되도록 같은 위치에 설치하시면 설치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다리차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사전에 설치기사에게 연락 받으면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매립배관과 일반배관 구분해서 구매하셔야 됩니다. 일반 배관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관이 밖으로 나와있는 형태입니다. 매립배관은 최근 지어진 아파트나 일부 주택에서 벽면 내부에 에어컨 배관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이런 집들은 실외기 위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에어컨 설치가 수월합니다.

 

삼성 무풍 벽걸이 에어컨 AR0959170HCT 설치 사진


 2. 에어컨 설치 과정과 방법

 

 벽걸이 에어컨 설치는 스탠드와 달리 벽에 고정시켜야 되기 때문에 전동 드릴로 못을 박아야 합니다. 벽에 에어컨을 걸어둘 앵글을 설치하고 실외기와 연결하기 위한 통로도 필요한데요. 벽에 구멍을 만드는 작업을 천공(타공)이라고 하는데 구멍을 뚫을 때마다 비용이 추가됩니다.

 

 에어컨 구매할 때 설치 비용이 포함된 경우에는 보통 천공(타공) 비용이 별도로 추가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설치 과정에서 추가로 천공(타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셔야 됩니다.

 

 에어컨 설치 장소를 만들고 에어컨에 냉매와 실외기에 연결할 배관을 끼웁니다. 그리고 공기를 차단하도록 테이프로 감아주고요. 배관을 구멍에 넣어서 실외기 쪽으로 빼내고 에어컨은 벽걸이 위치에 걸어서 고정시키면 설치가 중간 정도 끝났습니다.

 

 이후에 실외기에 냉매와 배관 연결하고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막습니다. 그리고 배관이 통과한 구멍에도 실리콘으로 막아서 고정시킴과 동시에 찬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작업을 합니다.

 

 배관의 설치 장소에 따라 외벽에 고정시키는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저희 집은 보일러가 같은 공간에 있어서 배관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벽 쪽으로 고정시켜서 연결시켰습니다.

 

 에어컨 추가 설치비 기준은 제조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구매 전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오래된 에어컨의 경우 냉방 성능이 떨어졌다고 판단되시면 냉매 가스를 추가로 주입하시면 냉방 성능이 다시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냉매 가스 주입 비용은 0.1kg에 2천 원 정도 합니다.

 

삼성 스마트 에어컨 추가 설치비 기준

 

 실외기는 건물 외벽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아쉽게도 전셋집에 살다 보니 거실 베란다에 설치했습니다. 집주인과 잘 얘기하면 외벽에 앵글 박아서 실외기 설치하면 되지만 허락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이렇게 베란다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베란다 창문이 높아서 받침대로 실외기 높이를 조절했습니다. 에어컨 설치 비용은 원래 제품 구매 시 포함이었는데요. 실외기 받침대를 별도로 설치하게 되면서 추가 비용 5만 원을 현금으로 설치기사분에게 지불했습니다.

 

삼성 스마트 벽걸이 에어컨 실외기 설치 화면

 


 3. 에어컨 설치 완료 후 테스트 및 사용 후기

 에어컨을 설치 후 기사님과 함께 테스트를 했습니다. 리모컨으로 에어컨을 켜서 가동했는데요. 처음 냉매 가스 주입 후 창문을 열고 20분 정도는 환기시키면서 가동해야 된다고 들었습니다.

 

 처음 구매한 에어컨이라서 그런지 특유의 냄새가 났지만 시원한 바람이 나오니까 만족스러웠습니다. 새로 설치한 에어컨이라서 확실히 냉방 능력은 정말 좋았습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에 관해 설명을 듣고 현재 2주 이상 사용하고 있는데요. 무풍 에어컨의 장점은 에너지도 절약하면서 시원한 냉방을 유지할 수 있는 점입니다. 게다가 강아지를 키우는 입장에서 직접적인 찬바람보다 무풍으로 간접적인 시원함을 전달해주는 것이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지 않아서 좋고요.

 

 에어컨 사용할 때는 실외기가 있는 베란다에 들어가기 불편하지만 생각보다 발열이 심하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뜨거운 공기는 창문 밖으로 잘 배출되고 있었으며 실외기가 돌아가는 소리도 작아서 소음도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갤럭시 A51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손쉽게 삼성 스마트싱스 앱과 에어컨을 연동하여 리모컨 조작 및 전력 소모량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밖에 외출하더라도 원격으로 에어컨 전원을 켰다가 끌 수 있고 웰컴 쿨링 설정을 해놓으면 자동으로 집 근처에 도착하면 에어컨을 미리 켜서 시원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필터 상태도 확인할 수 있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상시 확인이 가능하며 청소가 필요한 경우에도 알려줍니다. 삼성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도 앱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어렵지 않습니다. 요즘 에어컨은 공기 청정 효과도 포함되어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디지털 인버터 에어컨에 에너지 1등급 효율이라서 전력 소모도 적습니다. 더군다나 무풍 냉방 모드로 하면 75% 정도 에너지 절약이 된다고 하니 전기 요금이 부담되신다면 무풍 냉방 모드를 자주 이용해주세요.

 

 삼성 AR0959170HCT 무풍 벽걸이 에어컨은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이라서 으뜸 효율 가전제품에 해당되는 모델이기 때문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약 96만 원정도에 구매했기 때문에 10%인 9만 6천 원정도를 환급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 구매하시는 분들은 꼭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확인하시고 으뜸 효율 가전제품 환급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