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가전제품

삼성 7엽 BLDC 선풍기 SFN-M35DX 구매 후기(써큘레이터 효과도 있다!?)

by ITMAU 2020. 6. 22.
반응형

 무더운 여름에 꼭 필요한 가전제품은 바로 에어컨과 선풍기인데요. 지난번에는 삼성 7엽 날개 선풍기 SFN-M35VHNB 모델을 구매했었는데요. 후기는 지난 글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06/01 - [가전제품 후기] - 삼성 7엽 날개 선풍기 SFN-M35VHNB 구매 후기 (에어컨 대 선풍기 선택은?)

 

 처음에는 선풍기 한 대가지고 안방과 거실을 옮기면서 사용하려다가 여름에 너무 덥고 두 명이서 각자 따로 쓸려니까 결국 선풍기도 두 대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추가로 선풍기를 한 대 더 구매했습니다. 선풍기와 써큘레이터 사이에서 많이 고민했지만 써큘레이터는 생각보다 기능이 적고 날개가 작아서 저한테는 맞지 않았습니다.

 

 결국 선풍기를 구매했는데 지난 번과 같은 모델을 구매하려다가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에 BLDC 모터가 달린 선풍기가 좋다는 추천이 많아서 검색하여 찾았습니다.

 

 잠시 선풍기 모터 종류에 대해 설명하자면 AC, DC, BLDC 이렇게 3종류의 모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AC모터는 소비전력과 소음이 높지만 수명은 보통이며 풍량은 평균 4단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DC모터는 소비전력과 소음이 작지만 수명도 짧습니다. 대신 10단 이상 미세한 풍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BLDC모터는 DC 모터의 단점을 보완하여 소비전력과 소음이 적으면서 수명이 긴 모터입니다. 풍량도 10단 이상 미세 조절이 가능합니다.

 

 제가 처음 구매했던 삼성 선풍기 SFN-M35VHNB 모델은 DC모터나 BLDC 모터 표기가 없었습니다. 다나와와 삼성 홈페이지에서 제품 스펙을 정확히 확인해보니 소비전력이 높고 풍량을 4단까지 조절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아 AC 모터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AC모터를 사용했다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선풍기에 없는 온습도 센서를 통해 측정하고 기상청의 온윤지수(불쾌지수) 알고리즘을 이용하요 계산 후 자동으로 선풍기 운행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LED를 통해 온윤지수(불쾌지수)를 알려주고 높이 조절도 가능합니다.

 

 

 이미 AC모터 선풍기가 있으니 새로 구매할 선풍기는 다른 모터를 사용한 제품을 찾았습니다. 인터넷에서 BLDC 모터를 추천하는 글이 많아서 얼마나 좋은지 궁금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구매한 제품이 바로 삼성에서 나온 SFN-M35DX 선픙기입니다.

 삼성 BLDC 선풍기 SFN-35DX 제품의 장점은 이렇습니다.

 

 첫 번째, 소비전력 32W로 다른 제품보다 전력 소모가 적고 모터 소음도 20db라서 작습니다.

 두 번째, 초미풍 세기가 있어서 유아용으로도 적당한 풍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4단 풍속 조절로 자신에게 맞는 바람 세기를 조절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 번째, 7엽 날개와 특수한 나선망 덕분에 써큘레이터처럼 공기 순환이 가능합니다. 에어컨이 있는 집에서 공기 순환을 위한 보조 냉방기로 사용하면 더 효율적인 냉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리모컨도 기본으로 있지만 발을 이용해서 선풍기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삼성 BLDC 선풍기 SFN-M35DX

 

 지금까지 설명만 보면 장점이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단점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선풍기 높낮이 조절이 안 됩니다. 이 부분은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굳이 단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다른 단점은 크게 못 느꼈습니다. 가격이 10만 원 초반대라서 비싼 것 같지만 다른 BLDC 모터를 사용한 선풍기들의 가격은 비슷했습니다. 굳이 적자면 바람 세기와 풍향, 타이머 조절을 한 번 버튼을 터치하고 돌려서 조절해야되는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도 깔끔하고 특히 써큘레이터 효과와 전력소모와 소음이 적은 선풍기를 원하신다면 삼성 BLDC 선풍기 SFN-M35DX를 추천합니다. 가정용으로 이정도 크기의 선풍기면 충분히 냉방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은 약 12만 원 정도입니다. 

 

 저는 쿠팡에서 로켓와우 회원이라서 주문했는데요. 로켓배송으로 다음날 아침에 받아서 바로 조립하고 사용했습니다. 조립도 간단하고 삼성제품이라서 고장나더라도 AS 받기 쉬워서 마음편히 잘 쓰고 있습니다. 물론 고장도 거의 안 나서 걱정없고요. 선풍기 안전망도 기본 제품 구성에 포함되어 있으니 따로 사실 필요도 없습니다.

 

 올해 여름도 폭염이 심하고 무더울 것이라고 합니다. 작년처럼 최고 기온을 갱신하여 신기록을 세울지도 모릅니다. 에어컨이 있어도 냉방 효과가 부족하다면 선풍기겸 써큘레이터 하나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