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IT 제품

EFM ipTIME(아이피타임) A8004ITL 유무선 공유기 사용 후기

by ITMAU 2020. 5. 3.
반응형

ipTIME A8004ITL 공유기 사용 후기(리뷰)입니다.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면서 미리 구매한 공유기입니다. 공유기는 넷티스, ASUS 등 다른 제품들도 있고 KT나 LG 통신사에서 대여해주는 전용 공유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이사하거나 공유기가 고장 났을 때 직접 관리하고 싶고 매달 렌탈 비용 내기 싫어서 직접 구매했습니다. ASUS 공유기도 성능이 좋아 보이지만 올해 출시한 제품은 오히려 작년 제품보다 성능이 떨어지고 나중에 AS 받기 귀찮을 것 같아서 포기했습니다.

 

 국내 제조사인 EFM ipTIME 제품 중에서 유무선 잘되고 10만 원 대 가격에 성능이 좋은 제품을 찾다가 ipTIME A8004ITL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ipTIME A8004ITL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무선 / 기가비트 / AC2600 / 라우터형 / 인텔 AnyWAN SoC GRX350 / 듀얼 코어 / 1.2 GHz / RAM: 512MB / FLASH: 128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esh / EasyMesh / MU-MIMO / IPTV 지원 / DDNS / DLNA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유선 에이전트


 인텔 듀얼코어 CPU가 탑재되었고 유무선 모두 지원하며 기가비트 속도 역시 지원합니다. 안테나는 총 4개이며 타워형으로 꽤 큽니다.

 

 처음 구매하기 전에 다른 제품과 비교하다가 선택했는데요. 제가 비교했던 공유기는 2020년에 출시한 아이피타임 A9004M-X2 제품입니다. 

 

 ipTIME A9004M-X2 역시 같은 A시리즈라서 그런지 외관은 거의 동일합니다. 타워형이고 안테나도 4개 있습니다. 대신 CPU는 미디어텍 듀얼코어가 탑재되었고 트라이 밴드 지원으로 5GHz 2개 + 2.4GHz를 지원합니다.

 

 한마디로 무선 네트워크에 특화된 공유기라고 해야될까요. 저에게는 굳이 무선 네트워크에 취중 할 필요는 없어서 2019년에 나온 A8004 ITL 모델 선택했습니다. 성능도 A8004ITL 모델이 더 좋아서 A9004M-X2 보다 가격도 2만 원 이상 비쌉니다.

 

아이피타임 A8004ITL 제품 사진

 

 로켓배송으로 빨리 받고 싶어서 저는 쿠팡에서 주문했습니다. 로켓 와우 회원이라서 저녁에 주문하고 다음날 새벽에 바로 받았습니다.

 

 제가 주문할 때는 카드 할인 적용받아서 9만 2,280원에 구매했는데요. 지금은 할인이 안 되는지 11만 9천 원에 판매 중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19 때문에 제조업 생산이 줄어들면서 제품 수급도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쿠팡에서 주문한 ipTIME A8004ITL 유무선 공유기

 

 제품 박스 개봉하면 공유기 본체와 전원 어댑터, 사용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집에 컴퓨터 2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4개 랜포트 중에 2개를 연결해 놓았습니다.

 

 일반적으로  2~5만 원대 작은 공유기로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컴퓨터 사용을 매일 하고 스마트폰이나 TV, 세탁기, 태블릿 PC 등 전자제품이 와이파이와 유선 인터넷 연결이 안정적으로 필요해서 구매했습니다.

 

랜선 연결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제품 윗면에 검은 부분에서 열기가 빠져나옵니다. 공유기는 24시간 작동하기 때문에 항상 열이 발생하므로 공기가 잘 통하거나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USB 포트도 있는데 요즘 유무선 공유기는 기본으로 들어가 있어서 특별한 차이는 없습니다. USB메모리나 외장하드 연결하면 아이피타임 설정 프로그램에서 NAS나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정 폴더를 선택해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보거나 문서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여 서버처럼 저장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192.168.0.1 주소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주소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설정 프로그램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공유기 설치하고 인터넷 연결까지 잘 되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했었는데요.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면 무선인터넷 잘 작동하고 있다고 나오던데 이상하게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M20 스마트폰에서는 와이파이 목록이 뜨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설치기사도 이 문제 때문에 다른 고객도 공유기를 AS 받았던가 교체했다고 얘기를 해주셨는데요. 다행히 제가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서 무선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 설정 후 갤럭시 M20 스마트폰에서 직접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 입력하니까 연결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목록에 뜨지는 않았지만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만 정확하게 입력하면 연결되어 사용 가능했습니다. 갤럭시 M20 모델은 2.4GHz 속도의 무선 인터넷만 지원하는데 왜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를 못 찾는 건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직접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 입력했더니 연결 잘되고 3주 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저처럼 유무선 공유기 설치하고 와이파이 목록에 네트워크 이름이 안 보인다면 직접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해당 무선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를 직접 수동으로 입력해서 접속해보시길 바랍니다.

 

 제품 설명서와 인터넷 검색만 잘 하셔도 공유기 연결이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피타임은 국내에서 많이 팔린 제품이라서 이상 증상에 대한 사례들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대처 방안이 많습니다.

 

 공유기에 돈을 좀 더 투자해서 안정적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 장기간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10만 원대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추천합니다. 인터넷 끊김도 없고 와이파이 속도와 거리도 안정적이어서 정말 만족합니다.

 

ipTIME A8004ITL 유무선공유기ipTIME 유무선공유기, A9004M-X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