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IT 제품

ZOTAC 지포스 GTX1650 SUPER 그래픽카드 사용기 및 그래픽카드 추천

by ITMAU 2020. 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잇마우입니다.

 최근에 그래픽카드를 교체하여 사용 후기를 작성합니다. 기존에 ASUS 라데온 RX570 8GB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다가 ZOTAC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로 교체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성능에서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비교하면 대략 20% ~ 30% 정도 GTX1650 SUPER 모델이 성능이 좋게 나왔습니다.

 

 라데온 RX570 그래픽카드가 확실히 가성비가 정말 좋은 제품이지만 아쉽게도 게임을 하다 보면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열심히 돌아가는 게 들립니다.

 

 배그 같은 고사양 게임에서는 그래픽카드의 팬 소음도 커지고 온도도 높습니다. 원래 라데온 RX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엔비디아 GTX나 RTX 시리즈 그래픽카드보다 발열이 높습니다.

 

 게다가 국내 온라인게임들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 보니 프레임도 높게 나옵니다. 그래서 가성비 좋은 라데온 RX570 그래픽카드를 버리고 엔비디아 지포스 GTX1650 SUPER로 갈아탔습니다.

 

ZOTAC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 박스

 

ZOTAC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 공식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12nm / 부스트 1725MHz / 1280개 / PCIe3.0x16 / GDDR6(DDR6) / 4GB / 128-bit / DVI / HDMI / DP / 최대 모니터 3개 / 최대 100W / 정격파워 350W 이상 / 전원부: 3+1페이즈 / 2개 팬 / 165mm

 

 굳이 자세하게 설명하기는 그렇고 쉽게 게임에 비교하면 오버워치, 롤, 메이플, 던파, 로스트아크, 배그, 디아3, 검은사막, 블소는 무난하게 돌아갑니다.

 

 검은사막은 최고 사양까지는 아니지만 중옵으로 플레이 가능하고요. 로스트아크도 최적화도 잘 되어 있어서 상옵으로 무난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성능입니다. 특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 주로 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골라야 합니다.

 

조탁 GTX 1650 SUPER 박스 개봉 사진

 

 박스를 열면 그래픽카드 본체와 드라이버 설치 CD가 들어있습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그래픽 카드를 비닐 포장에 꺼내서 올려놓았습니다.

 

 다른 그래픽카드보다 길이가 짧아서 처음에 당황했습니다. 슬림형 케이스에 넣을 수 있는 LP형 그래픽카드를 구매한 줄 알았는데 그냥 다른 제품보다 좀 더 작은 형태였습니다.

 

 기판 뒤에 백플레이트가 없어서 아쉽지만 크기가 작은만큼 컴퓨터 케이스 안에서 공간 활용이 편리합니다.

 

지포스 GTX 1650 SUPER 메인보드 설치 사진

 

 그래픽카드를 꺼내서 메인보드에 설치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그래픽카드는 LED가 달려 있어서 불빛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조탁 제품은 가격이 저렴해서 그런지 LED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LED가 있어도 눈부시고 전력 소모만 더 추가되기 때문에 없는 것을 선호해서 이번 그래픽카드를 잘 구매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나온 그래픽 카드 중에서는 GTX 1660 SUPER 모델이 가장 가성비 좋아서 추천도 많이 받고 인기도 많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GTX1660 이상의 그래픽카드는 굳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GTX1650 SUPER 그래픽카드를 골랐습니다. 

 

 그다음에 그래픽 카드 제조사를 선택해야 되는데 조탁, 이엠텍, MSI, 기가바이트, ASUS, 애즈락, EVGA, PALIT, 컬러풀 등 다양합니다. 제조사별로 같은 시리즈의 그래픽카드라고 해도 몇 만 원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조탁(ZOTAC) 그래픽카드를 고른 이유는 가격도 저렴하지만 무상 보증 기간이 3년에다가 추가로 2년 더해서 총 5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사들은 기본 3년만 무상 보증 AS가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사용하다 보면 간혹 고장이 나서 AS 받아야 됩니다. 실제로 여태까지 다양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서 2번 정도 AS를 받았습니다. 

 

 조탁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신 분들은 조탁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제품 등록을 하여 무상 보증 기간 2년을 추가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zotac.com/kr/support#warranty

 

고객지원 | ZOTAC

시리즈 OS

www.zotac.com

 아래는 조탁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 + 라이젠 2600 CPU + RAM 16GB 컴퓨터 게임 플레이 영상입니다.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시기 전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ZOTAC GAMING 지포스 GTX 1650 SUPER D6 4GB TWIN이엠텍 지포스 GTX 1650 SUPER STORM X NANO OC D6 4GB 그래픽카드, 선택하세요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D6 4GB X2 그래픽카드, 기본모델컬러풀 지포스 GTX 1650 SUPER 토마호크 D6 4GB 그래픽카드, 선택하세요MSI 지포스 GTX 1650 SUPER 벤투스 S OC D6 4GB 그래픽카드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D6 4G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