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IT 제품

샌디스크 Z400s 128GB SSD(MLC) 사용 후기

by ITMAU 2019. 6. 18.
반응형

샌디스크 Z400s 128GB SSD(MLC) 사용 후기입니다.

 

기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2.5형(6.4cm) / SATA3(6Gb/s) / MLC(낸드) / 최대 읽기 속도 549MB/s / 최대 쓰기 속도 330MB/s / TRIM 지원 / DEVSLP 지원 / 7mm / 5년

 

 2016년쯤 구매해서 운영체제 설치용으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당시에는 SSD 가격이 비싸서 128GB 제품을 구매했었습니다. 당시에는 MLC 타입의 SSD 제품이 많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가격도 비싸지 않았습니다.

 

샌디스크 Z400s SSD

 그러나 요즘 SSD는 TLC 타입의 제품이 대중화되었고 앞으로는 QLC 제품들이 대중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MLC 제품을 찾기 어렵고 가격도 엄청 비싸졌습니다.

 샌디스크 Z400s 제품도 단종되어서 그런지 새제품 가격이 비쌉니다. 대신 중고로 구하면 다른 SSD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MLC 타입이 비싼 이유는 TLC 보다 안정적이고 수명이 길어서입니다. 그러나 제조사에서 제조 공정이 비싸서 TLC와 QLC로 넘어왔기 때문에 앞으로 자주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속도도 적당하고 제품도 안정적이어서 오래 사용했습니다. 샌디스크에서 제공하는 전용 SSD 관리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요즘 SSD 제조사들이 많이 늘어났지만 삼성, 샌디스크, WD, 마이크론 등 SSD 메모리와 전용 컨트롤러를 같이 생산하는 회사가 아니라면 안정성과 속도가 떨어집니다. 그런면에서 샌디스크는 삼성 다음으로 괜찮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3년 넘게 사용하면서 문제도 없었고 아쉬웠던 부분이라면 용량이 부족했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삼성 SSD 860EVO 500GB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샌디스크에서는 최근에도 TLC 타입의 SSD 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2.5인치와 M.2 슬롯에 끼울 수 있는 타입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SANDISK SS...

 

SanDisk Ultra 3D NAND 500GB Internal SSD - SATA III 6 Gb/s, 2.5"/7mm - SDSSDH3-500G-G25

 

반응형

댓글